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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캔리듬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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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징
  • 구성
  • 커리큘럼
한자를 왜 배워야 할까요?
언어 발달
우리말은 70%가 한자로 이루어져 있고 전문 영어는 90%가 한자로 되어 있습니다. 한자 교육이 국어 교육과
직결되므로 한자 습득은 어휘의 정확한 개념 형성시켜 언어가 빠르게 정착됩니다.
사고력 발달
낱말의 올바른 개념 습득에 따라 명확한 사고 과정이 가능해지고, 빠른 언어 발달에 따라 인지력과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인성 발달
고사성어, 사자성어, 사자소학 등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과 함께 통찰력과 사고력의 발달로 바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며 좋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게 됩니다.
사회적 요구
초등 생활 기록부에 한자 급수시험 점수 등재와 대학 입시 가산점 및 취업 특혜 등에 유리하게 됩니다.
캔캔리듬한자의 교육 목표
8급 50 한자와 7급 100 한자를 생활 속에서 정확하고 능숙하게 활용하게 됩니다.
다양한 한자어로 개념을 확장하여 문장 속에서 적용하게 됩니다.
조합하는 학습 과정을 통해 언어와 사고력이 발달합니다.
낱말 구조와 의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초등 교과 학습의 기초가 형성됩니다.
캔캔리듬한자의 학습 이론
개념접근망(CAN) 교수법은 복잡한 한자 체계를 쉽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정확한 개념을 심어주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말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 확장을 꾀함으로써 사고의 힘을 키워주는 교수법입니다.

개념접근망 교수법의 핵심은 ‘개념 접근’‘망’에 있습니다. 개념 접근이란, 순차식-발견식 교수법 지식을 체계화한 과정입니다. 순차식-발견식 교수법은 언어 지식이 언어의 형태와 언어의 뜻, 그리고 언어의 소리가 결합할 때 지식으로 체계화되어 복잡한 언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것입니다. 한자 교육도 이러한 교수법을 통해 언어의 형태∙뜻∙소리를 결합하여 개별 한자의 개념이 정확하게 형성되도록 지도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 人’의 경우, 그 형태를 인식할 때 뜻인 ‘사람’과 소리인 ‘인’이 동시에 주어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개념 접근 과정을 거치면 이를 신경회로망 이론에 근거하여 각 한자 개념을 네트워크화시킴으로써 사고가 확장됩니다. 이러한 개념접근망(CAN) 교수법의 핵심에는 우리말과 연계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 人’이 들어가는 다른 언어를 통해 개별 한자인 ‘人’을 구체적으로 개념화하고, 동시에 그 쓰임의 변화를 인지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데 기반을 조성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人間, 人物, 人生’ 등의 관계된 언어를 통해 ‘사람 人’의 쓰임을 정확히 알게 되고 동시에 학습자는 ‘사람 人’의 언어로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유아한자 교육에 적합한 캔캔리듬한자
캔캔리듬한자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한자 교육입니다.
신이 나고 재미있는 리듬을 타며 노래 속에서 한자를 익히는 유아 한자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에 맞는 흥미와 경험 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5~8단계의 과정을 통해 한자를 익힙니다.
캔캔리듬한자는 공감각 자극을 통한 한자 교육입니다.
장기적인 기억에 효과적인 리듬감 있는 동요와 동화, 동요차트, 그림판 같은 시청각 교수자료로 배웁니다. 또한, 몸을 움직여 직접 느끼고 체험하게 만드는 리듬한자 체조와 율동, 역할극, 뜻∙음 문자카드를 제공하여 스스로 놀이 학습을 유도하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 함께 유아 스스로 능동적인 활동을 하도록 오감을 자극합니다.
캔캔리듬한자는 통합적인 언어 체계를 통한 한자 교육입니다.
유아는 형태, 의미, 소리가 결합한 한자어를 자연스럽게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수 있도록 통합된 내용 속에서 한자를 익힙니다.
캔캔리듬한자는 조어력 향상을 위한 생활 한자 중심의 한자 교육입니다.
뜻과 음에 대한 정확한 개념화, 여러 낱말과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한 단어 확장 능력, 자신의 생각을 알맞은 문장으로 사고하고 말할 수 있는 능력, 즉, 말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Educational Aims

    캔캔교재이미지01

    1단계 리듬한자 8급 50한자

    구성
    캔캔리듬한자 본책 5권 / 캔캔리듬한자통 2권 / 오디오 CD2장 / 50한자 벽그림 1장
    교구
    동요차트 10종 / 동화그림판 10종 / 플래쉬카드 50종 / 사자소학카드 8종 / 낱말카드 32종 뜻 · 음 연결카드 100종 / 게임판 10종 / 멀티미디어 CD 2종 / 교사용 지침서 1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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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캔캔교재이미지02

    2단계 리듬한자 7급 100한자

    구성
    캔캔리듬한자 본책 8권 / 캔캔리듬한자통 1권 / 오디오 CD2장 / 100한자 벽그림 1장
    교구
    동요차트 16종 / 동화그림판 16종 / 플래쉬카드 100종 / 사자소학카드 16종 / 낱말카드 192종 / 게임판 16종 / 교사용 멀티미디어 CD 2종 / 교사용 지침서 1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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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리듬한자 8급 50한자

컨텐츠 테이블
교육 회차 학습 한자 동요 동화
리듬한자 1호(4월) 1회~4회차
5회~8회차
一二三四五
六七八九十
하나 위에 또 하나
다섯 다음엔
다섯 꼬마 병정들
난 여섯 시예요
리듬한자 2호(5월) 9회~12회차
13회~16회차
山木大小寸
火王水中人
메 산 메 산에
불야, 불 화 불 화
나무와 바위
불의 나라 왕
리듬한자 3호(6월) 17회~20회차
21회~24회차
東西南北門
靑白月外長
동은 동쪽 동
해가 뜨는 곳
푸를 청, 푸를 청
게으름뱅이의 꿈
해님과 달님의 숨바꼭질
리듬한자 4호(7월) 25회~28회차
29회~32회차
室母父弟女
金國民軍年
방실, 방실 방안에
쇠 금, 황금 금
흙 속의 집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것
리듬한자 5호(8월) 33회~36회차
37회~40회차
兄先學校生敎
萬韓
형님 형, 먼저 선
풀님, 오늘 밤엔
엄마의 배
대한민국
한자통 1호(9월) 41회~44회차 리듬한자
1~3권 해당한자
기출 문제 확인 한자 쓰기
한자통 2호(10월) 45회~48회차 리듬한자
4~5권 해당한자
기출 문제 확인 한자 쓰기
※ 11월에 있을 급수 시험과 무관한 경우는 주 2회, 회당 20분의 수업 진도에 맞추고, 급수 시험에 대비하는 경우는 주 2~3회, 회당 20~30분 수업으로 진도 조정 가능 함.

2단계 리듬한자 7급 100한자

컨텐츠 테이블
교육 회차 학습 한자 동요
리듬한자 1호(3월) 1회~4회차
5회~8회차
海 色 天 同 面
春 夏 秋 冬 來 百 千
바다는 파란색
봄 여름 가을 겨울
리듬한자 2호(4월) 9회~12회차
13회~16회차
川 江 林 洞 里 村 邑
方 平 家 便 安
내와 내가 만나
세모와 네모가 만났어요
리듬한자 3호(5월) 17회~20회차
21회~24회차
午 前 後 時 休
工 場 市 夕 物
오전이 지나면
공장에서는 만들고
리듬한자 4호(6월) 25회~28회차
29회~32회차
自 動 車 道 左 右
上 登 全 世 下
윙윙 쌩쌩
케이블카를 타고
리듬한자 5호(7월) 33회~36회차
37회~40회차
住 主 出 內 有 入 所 電
姓 名 然 食 重
숲 속의 오두막
우리는 성이 같아요
리듬한자 6호(8월) 41회~44회차45회~48회차 手 足 植 育 命 孝
祖 老 少 活 男 事 農 夫
손과 발이 닳도록
할아버지도 옛날엔
리듬한자 7호(9월) 49회~52회차
53회~56회차
正 直 子 力 氣 草 花 心
歌 口 話 立 旗 語
바르고 곧게
노래할 때는
리듬한자8호(10월) 57회~60회차
61회~64회차
地 間 空 不 數 算
問 答 漢 字 文 紙 記 每
땅에서 하늘까지
모르는 건 묻고
※ 한자통은 각 권의 마지막에 풀이를 하거나 8권까지 모두 배운 후 복습으로 급수 시험 전에 확인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음.